[iOS] ipa 파일에서 XCode 버전 확인하기

XCode버젼을 ipa에서 찾을 일이 자주 있지 않지만 막상 필요해서 찾고자 하면 기억이 안나곤 한다.  한번 정리해보자.

우선 Mac.

Example.ipa라고 있다고 가정하면, 우클릭 하여 아카이브 유틸리티를 실행한다.

아카이브 유틸리티는 Mac OS의 기본 압축 관리자이다.  OS 버전에 따라서 파일의 위치는 다를 수 있으나, 10.14이상에서는 /System/Library/CoreService/Application/Archive Utility.app에서 찾을 수 있다.

아카이브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압축을 풀면 Payload라는 폴더가 생긴다.  그 폴더 안에 응용 프로그램이 하나 위치하고 그 프로그램을 우클릭하여 ‘패키지 내용보기’를 클릭한다.  클릭 후에 패키지 안에 파일리스트가 쭉 노출되는데, info.plist를 찾아서 클릭한다. Mac에서는 미리보기로도 파일의 컨텐츠가 보이고, 더블클릭하면 default 프로그램인 XCode를 통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info.plist의 컨텐츠 (키-벨류)형식을 볼 수 있다면, DTXcodeBuild라는 항목을 찾는다.  DTXCodeBuild는 XCode의 빌드 버전이 명시되어 있는 키로서 , 그 값을 확인해 보면 버전이 10E1001같은 코드 형식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버전 코드를 가지고 XCode Wiki Page를 통해 정확한 버전을 확인 할 수 있다.

XCode Wiki Page중 일부

Mac은 여기까지 끝.

Windows의 경우, Example.ipa를 Example.zip으로 확장자를 변경한 후, zip을 풀어주면 Payload라는 폴더가 Mac과 동일하게 생성된다.  동일한 방법으로 info.plist를 찾으면 되는데, Windows에서는 info.plist의 내용을 notepad나 visual studio로 확인을 할 수 없다. (텍스트 부분은 약간 보이긴 한다).  왜냐면 plist는 Mac OS X Property List File의 약자로 애플에서 제공하는 editor로만 확인이 가능한 binary 포맷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별도의 3rd 파티 뷰어를 사용하거나, 아니면 iTunes를 설치했다면, iTunes 설치시에 제공하는 툴을 이용해 볼 수 있다.  

여기서는 애플에서 제공한 툴을 사용하여 plist를 xml형식으로 변형 해보자.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Apple\Apple Application Support 를 보면 plutil이라는 커맨드라인 툴을 이용하면 xml로 변형 가능 하다. (Link)

 > plutil -convert xml1 info.plist 

커맨드가 에러없이 실행될 경우, info.plist는 xml 형식으로 변형되어 저장된다.  (원본을 유지해야 할 경우 백업을 미리 해둬야 한다). Xml로 변형된 파일은 notepad등의 텍스트 뷰어로 확인 가능하니, 위에서 언급한 DTXCodeBuild를 찾아 버전을 확인하면 된다.  끝.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