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0-EarlyAccess] Control Rig과 Full-Body IK 적용기 (3)

<< (2) 보기

이번에도 Mixamo 캐릭터 중에 좀 더 팔다리가 긴 8등신 캐릭터를 이용하여 Control Rig위에 FullBodyIK를 적용해 보았다.  역시 이전에 Timmy 캐릭터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여러가지 문제들 (어깨 틀어짐이나 무릎의 각도 조절등)로 인해 추가적으로 여러 개의 Bone Setting을 더하고, 기존 값도 변경하였다.  

기존의 손과 발 콘트롤에 더해, 목/허리/무릎에 각각 하나씩 콘트롤을 더하여 모두 8개의 콘트롤을 만들었다.  허리는 전체 몸의 각도를 변경하기 위해서이고, 목은 얼굴 방향을 바꾸기 위해서, 그리고 무릎은 원하는 포즈로 다리의 각도를 임의로 만들 때 사용하기 위해 추가하였다.

그리고 FullBodyIK 노드 후에 손의 각도를 팔과 일직선이 되도록 하기 위해 LeftHand와 RightHand 본에 SetRotation 노드를 추가하였다.  그럼 이전의 손 꺾임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각 본의 세팅 값을 아래와 같이 변경했는데, 이 값은 참고용이지 절대적인 값이 아니다. 각 케이스마다 다를 것이고 이 값 또한 앞으로 많이 변경될 듯 하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