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랜더에서 언리얼 마네킨을 리깅한다면

언리얼 샘플에 있는 마네킨을 fbx로 익스포트하고, 블랜더에서 그 fbx를 임포트 해보면 이렇게 나온다.

블랜더 초보라서 열심히 구글링을 해봤더니, 대략 알아낸 것은 이렇다.  이건 Maya에서 만들어진 것이라서 블랜더에서는 이렇게 나온다는 것 (왜 3D툴들은 제각각인지…), 저 본들의 위치와 로테이션을 임의로 돌려서 스킨에 맞춘다 하더라도 언리얼엔진에서 제대로된 애니매이션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는 것, 이것 관련해서 많은 커뮤니티 글들이 있다는 것이다. 

적어도 블랜더에서 마네킨을 원하는데로 콘트롤 하기 위해서는 제대로된 리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럼 어떻게 제대로 된 리깅을 할 수 있을까.  언리얼 유튜브 채널에서 Mr Mannequins Tools에 대해 언급하는 걸 들어서 한번 알아보았다.  이 툴은 순수하게 언리얼 마네킨을 대상으로 정교한 리깅을 보여주고 있고, 동영상 강의도 꼼꼼하게 잘 만들어져 있다.  기부 형식으로 약간의 돈을 들이면 다운을 받을 수 있다.  역시 쉽지 않은 작업이니 툴이 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 언리얼 유튜브 채널에서 블랜더와 마네킨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는 라이브 방송이 있다.  여기서는 에픽 개발사에서 공식적으로 툴을 만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그 툴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데모를 볼 수 있다.  방송상으로 툴의 이름이 UE to Rigify Toolkit이었고, Rigify를 통해 새로 생성된 본과 기존 본과의 맵핑을 지원하고 콘트롤이 가능하게 끔하는 툴이었다.  이런 툴이 왜 지금까지 없었는지가 의아할 따름이다.  딱 내가 지금 필요한 툴이지만, 아직 릴리즈되지 않고 개발중이라는 것이 정말 아쉽다. (2020년안에 나온다는…)

UE to Rigify Toolkit 소개

언리얼 Wiki에서 ‘Character from Blender to UE4‘ 라는 글이 있는데, 새로운 Wiki가 나온다는 공지가 있어 이 Wiki는 아마도 곧 없어질 것 같다.  여기에 블랜더용으로 리깅이 된 마네킨을 찾을 수 있다.  Importing the default UE4 Skeleton이라는 섹션에 Download the .blend file directly라는 링크를 통해 블랜더씬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받은 .blend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콘트롤이 가능하도록 리깅이 되어 있어 바로 애니매이션 작업이 가능하다.  누군가가 고생해서 이렇게 만들어 놓았다니 정말 고마울 따름이다.  

인디 개발자들에게 값비싼 3D 모델링 툴과 고급진 캐릭터 모델들을 구하기는 쉽지 않다.  블랜더나 마네킨, Mixamo 같은 오픈소스 툴이나 데이터들이 초기 프로토타이핑이나 프로덕션까지도 많이 쓰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나도 애니매이션을 직접 만들어 볼려는 심산으로 블랜더를 얼마전에 시작했는데,  마네킨에서부터 쉽지 않은 과정이다.  개인적으로 UE4 to Rigify Toolkit을 기다려 보고 있다.  마네킨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캐릭터 모델들을 리깅해야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툴이다.  빠른 릴리즈를 기대해 본다.

#UE4 Mannequin in Blender #블랜더 2.79, 2.81 / UE4 4.22.3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