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Demo(체험판) 테스트 방법

Steam Demo(체험판)은 출시용(Base) 게임의 일종의 자식으로 만들어진다. 그래서 Demo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사항이 충족되어야 한다. 우선 A 계정에 Demo를 설치했다고 가정해보자. Demo가 설치 된 이후에 Base게임을 설치할 경우 항상 Base게임이 우선시 되기 때문에 (Base게임이 설치되었는데 Demo를 할 이유가 없다라고 함) Demo 버전은 삭제가 되고 Base게임이 노출이 된다. 그 이후에는 Demo 게임을 다시 설치하고자 해도 Base 게임이 존재하기 때문에 설치가 불가능하고, Base게임을 제거한다고 하더라도 Demo버전은 설치가 되지 않는다. Demo가 별도의 AppId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Key(Beta Test)를 Demo용으로 발급할 수는 있지만, A 계정에서는 그 Key로 설치를 시도하면 Demo가 아닌 Base게임이 설치가 된다.

Demo 테스트에 대한 설명은 Steamworks 문서에 대략적으로 기술되어 있다.

https://partner.steamgames.com/doc/store/application/demos

그래서, 새로운 B 계정을 만들어 Base 게임이 아닌 Demo 버전의 설치를 시도해야 한다. B 계정은 Base 게임이 설치된 적이 없으므로, Demo Key를 이용하여 Demo버전을 설치하여 테스트 할 수 있다. 이때 A 계정에서 이미 Demo Key를 사용했다면(설치가 성공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그 Key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새로운 Key를 발급 받아야 B 계정에서 Demo를 설치할 수 있다. 만약 실수로 B 계정에서 Base게임을 설치했다면, 더 이상 Demo버전을 설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결국 또 다른 C 계정을 만들어 Demo 버전을 설치해야 한다.

이런 관계가 된 이유는 아마도 Demo 버전을 즐긴 유저가 정식 출시(Base) 버전을 구매하였을 때, Demo버전의 존재를 자동으로 사라지게 하기 위함인 듯 하다. Demo는 아무래도 미완성 버전이고 출시 버전이 나온 이후에는 메뉴얼에 기술되어 있는 것 처럼 Demo의 존재 이유는 없다. 그러나 테스트시에 불편한 것은 사실이다. 개발자 계정에서만이라도 Demo와 Base 게임을 공존하게 해준다던가, Base 게임을 삭제하면 Demo를 설치 가능하게 해준다고 했다면 훨씬 테스트가 용이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