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셀과 함께하는 시작해요 언리얼] 2주차 요점 – 퀵셀 메가스캔 사용하기

퀵셀 브릿지로 에셋 추가하기
퀵셀 브릿지 창을 열고, 로그인 후 각종 에셋을 선택하여 사용 가능하다. 다운로드 후에 Add를 통해 프로젝트에 추가할 수 있고, 유저 아이콘을 클릭 후 Preferences를 통해 에셋 다운로드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

퀵셀 브릿지 열기
Nanite(최고 품질)로 설정
Preferences창으로 다운로드 경로 설정
퀵셀 브릿지에서 Add후 프로젝트에 추가

Nanite로 프로젝트를 추가하지 않았을 때 Nanite로 변경하는 방법
해당 Static Mesh를 찾아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Nanite로 활성화한다.

Nanite 활성화

프로젝트 뷰에서 필터를 통해 특정 타입 필터링하기
에셋 폴더가 늘어날 경우 각각 폴더의 Static Mesh를 선택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필터 기능을 활성화 하여 원하는 타입만 보이도록 처리할 수 있다.

필터링 기능

에셋의 메터리얼을 통해 색 변경하기
원하는 에셋의 메터리얼을 더블 클릭하여 Albedo를 조절한다. 채도, 명도, 대비, 색상등을 조절할 수 있다.

Albedo Controls/Tint
Roughness (거칠기)

에셋의 콜리전을 추가하여 플레이어와 충돌 처리하기
Static Mesh를 더블 클릭하여 Static Mesh 창을 열고 Auto Convex Collision을 추가한다. 세밀한 콜리전으로 변경하려면 Collision Complexity를 Use Complex Collision As Simple로 바꾼다.

콜리전 추가
세밀한 콜리전 설정

3D Plants 카테고리의 에셋을 추가하고 Foilage로 배치하기
3D Plants 카테고리에서 각종 식물들을 배치할 때, 하나씩 배치하는 것은 많은 시간을 소비하기 때문에 Foilage 기능을 통해 다량의 식물을 원하는 방식으로 배치할 수 있다. Foilage 메뉴를 선택 후 브러쉬 사이즈, 각 오브젝트의 Min/Max 사이즈, 최대 배치 개수등을 설정할 수 있고, 마우스 클릭으로 적절히 배치 가능하다. 배치후 삭제가 필요할 때는 Shift를 누르고 마우스 좌클릭을 통해 삭제 할 수 있다.

Foilage 메뉴
식물 에셋 선택후 브러쉬로 배치

식물 오브젝트에 바람 효과 넣어주기
식물이 그대로 배치만 되고 움직이지 않으면 생동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바람 효과를 추가하여 살랑살랑 바람을 타는 움직임을 넣어 줄 수 있다.

바람 효과 On

마우스 휠 버튼을 통한 길이 측정
뷰를 전환하여 (Top/Bottom/Left/Right/Front/Back) 원하는 지역의 길이를 측정할 수 있다. 마우스 휠 버튼을 클릭한 상태에서 드레그 하면 길이 단위로 숫자가 노출된다.

길이를 측정함 (1040)

원하는 해상도의 스크린샷 기능
틸트(~) 버튼을 눌러 커맨드 모드를 활성화 하고 아래와 같이 커맨드 라인으로 스크린 샷을 찍을 수 있다.
> HighResShot 3840 x 2160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