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셀과 함께하는 시작해요 언리얼] 1주차 요점 – 언리얼 엔진 시작하기

에셋을 Export 할 수 있는가?
원하는 에셋을 찾아 마우스 우클릭하고, Asset Action > Export를 통해 FBX로 Export 가능하다. 하지만, Material은 언리얼 엔진 포멧에 맞게 설계되었기 때문에 다른 툴에서 사용할 수 없다.

에셋 Export 메뉴

이동, 회전, 스케일 조정에 대한 Snapping 기능은?
아래 각각의 아이콘 클릭을 통해 이동/회전/스케일의 Snapping 기능 On/Off가 가능하고, 각 수치 값을 조절하여 Snapping 범위를 설정한다. 만약, 오브젝트와 오브젝트 사이에 Snapping이 필요할 경우 표면 스냅핑(Surface Snapping) 기능을 활성화한다.

뷰포트 위 Snapping 메뉴
표면 스내핑 on/off 설정

오브젝트의 Pivot 변경이 가능한가?
Mode Toolbar를 통해 Pivot의 변경이 가능하고, Preset되어 있는 포지션을 선택하거나 화면에 표시된 기즈모를 Drag하여 Pivot을 정할 수 있다. 이때 모델링 소스의 Pivot을 변경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 적용된 오브젝트들도 같이 Pivot이 변경된다.

모델링 모드 메뉴
모델링 툴바
Pivot 변경 화면

고해상도 스크린샷 찍는 방법
뷰포트 왼쪽 위 아이콘을 클릭하여 고해상도 스크린샷 메뉴를 선택한다. 팝업이 뜨면 Capture를 눌러 뷰포트안에 전체 스크린샷을 저장하거나, 팝업의 왼쪽 위의 잘라내기 버튼을 눌러 원하는 크기를 지정하여 저장할 수도 있다. 저장 후에는 저장된 위치가 알림으로 뜨고, 알림을 클릭하면 해당 폴더로 이동할 수 있다.

뷰포트 왼쪽 위 메뉴
고해상도 스크린샷 팝업
잘라내기를 통한 위치 지정
장 후 알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