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셀과 함께하는 시작해요 언리얼] 4주차 요점 – 포스트 프로세스 & 시네 카메라

Volumetric Cloud 배치

Edit > Plugins 메뉴를 통해 Plugins 창을 열고 Volumetrics로 검색을 하여 Volumetrics를 설치한다. (에디터 재시작 필요)

Volumetrics를 설치한 후, 환경 라이트 믹서 (Windows>Env. Light Mixer)를 선택하여, 해당 창을 열고 Volumetric Cloud를 레벨에 배치한다.

Volumetric Cloud의 메터리얼은 아래 플러그인 컨텐츠 폴더(Volumetric Content/Content/Sky/Material)에서 M_VolumetricCloud_03_MultipleProfiles으로 세팅한다. 이때 메터리얼 값을 고유하게 변경하기 위해서 instance를 만들어 세팅한다.

Plugin 창에서 Volumetrics 추가
환경 라이트 믹서
VolumetricCloud의 Material 세팅
Plugins 폴더에 접근하기 위해 위의 두개 컨텐츠를 보임으로 설정
Contents 브라우져의 Plugins 폴더내에 Materials
M_VolumetricCloud_03_MultipleProfiles의 instance를 만든다.
위에서 만든 instance material을 세팅한다.

동시에 Tools/CloudCompositing/Blueprints에 CloudMask_Object와 Generator를 레벨에 배치하고 Z축으로 이동시켜 하늘에 배치한다. BP_CloudMask_Object의 스케일을 변경하면 다양한 크기의 구름을 생성할 수 있다.

\Plugins 폴더내에 CloudCompositing/Blueprint
두개의 블루프린트를 레벨에 배치
BP_CloudMask_Object의 배치
BP_CloudMask_Object의 스케일 조정

이제 material instance를 클릭하여 Detail창에서 변경 가능한 값을 확인한다. 아래 Global Scalar Parameter Values 값을 조정하면 다양한 모양의 구름을 생성할 수 있다.

Material을 Instance로 생성했기 때문에 여기서 각각의 값을 세팅하여 스타일을 연출한다
Material의 값을 세팅하면 다양한 연출 가능
카메라을 최고 속도로 하고 Z축으로 올라가면 행성도 볼 수 있다.

포스트 프로세스 볼륨

PostProcessVolume 액터를 레벨에 배치하여 기능을 시작할 수 있다. 레벨에 노란색 정육면체로 PostProcess 영역이 지정되는데, 영역 지정을 없애려면 아래 Infinite Extent를 체크하면 된다. 이제 컬러 그레이딩이나 채도/대비/감마 등의 값을 바꾸어 PostProcess 효과 (Chromatic Aberration, 렌즈 플레어, 비네팅등)를 추가할 수 있다.

액터 위치
PostProcessVolume 배치된 상태
PostProcess 영역 제한을 풀어 주는 기능
컬러 그레이딩 조절
채도/대비/감마 등 세팅
PostProcess 효과
Chromatic Aberration 기능
Chromatic Aberration 효과
렌즈 플레어 세팅
렌즈 플레어 효과
비네트 세팅
비네트 효과

시네 카메라 액터 배치

카메라 영상 효과를 위해 Cine Camera Actor를 배치한다. 카메라를 파일럿 기능으로 활성화하면 일인칭 뷰로 해당 카메라를 조절할 수 있다. 그 후 FOV(Field of View)나 DOF(Depth of Field) 효과를 세팅한다.

DOF설정시 Lense Setting > Min FStop을 0으로 세팅하고, 조리개(Aperture)값을 0에 가깝게 변경하면, 포커스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Cine Camera Actor 배치
카메라를 파일럿 기능으로 활성화
FOV 세팅
Depth of Field를 위한 세팅(Min FStop을 0으로)
조리개 세팅 (0에 가깝게)
흐릿한 영역 생성
스포이드를 뷰포트에서 찍은 곳이 포커스된다
원경 포커스
근경 포커스

만약, 이펙트가 아웃 포커스 되어 있는 곳에 배치되어 있는데, 흐릿하게 표현이 되지 않는다면 이펙트의 메터리얼을 모두 열고 각 Details창에서 Translucensy Pass를 Before DOF로 설정해야 한다.

effect는 DOF가 적용되지 않는 상태
이펙트의 메터리얼
Before DOF로 세팅
DOF 적용됨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