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셀과 함께하는 시작해요 언리얼] 4주차 요점 – 포스트 프로세스 & 시네 카메라
Volumetric Cloud 배치
Edit > Plugins 메뉴를 통해 Plugins 창을 열고 Volumetrics로 검색을 하여 Volumetrics를 설치한다. (에디터 재시작 필요)
Volumetrics를 설치한 후, 환경 라이트 믹서 (Windows>Env. Light Mixer)를 선택하여, 해당 창을 열고 Volumetric Cloud를 레벨에 배치한다.
Volumetric Cloud의 메터리얼은 아래 플러그인 컨텐츠 폴더(Volumetric Content/Content/Sky/Material)에서 M_VolumetricCloud_03_MultipleProfiles으로 세팅한다. 이때 메터리얼 값을 고유하게 변경하기 위해서 instance를 만들어 세팅한다.
동시에 Tools/CloudCompositing/Blueprints에 CloudMask_Object와 Generator를 레벨에 배치하고 Z축으로 이동시켜 하늘에 배치한다. BP_CloudMask_Object의 스케일을 변경하면 다양한 크기의 구름을 생성할 수 있다.
이제 material instance를 클릭하여 Detail창에서 변경 가능한 값을 확인한다. 아래 Global Scalar Parameter Values 값을 조정하면 다양한 모양의 구름을 생성할 수 있다.
포스트 프로세스 볼륨
PostProcessVolume 액터를 레벨에 배치하여 기능을 시작할 수 있다. 레벨에 노란색 정육면체로 PostProcess 영역이 지정되는데, 영역 지정을 없애려면 아래 Infinite Extent를 체크하면 된다. 이제 컬러 그레이딩이나 채도/대비/감마 등의 값을 바꾸어 PostProcess 효과 (Chromatic Aberration, 렌즈 플레어, 비네팅등)를 추가할 수 있다.
시네 카메라 액터 배치
카메라 영상 효과를 위해 Cine Camera Actor를 배치한다. 카메라를 파일럿 기능으로 활성화하면 일인칭 뷰로 해당 카메라를 조절할 수 있다. 그 후 FOV(Field of View)나 DOF(Depth of Field) 효과를 세팅한다.
DOF설정시 Lense Setting > Min FStop을 0으로 세팅하고, 조리개(Aperture)값을 0에 가깝게 변경하면, 포커스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만약, 이펙트가 아웃 포커스 되어 있는 곳에 배치되어 있는데, 흐릿하게 표현이 되지 않는다면 이펙트의 메터리얼을 모두 열고 각 Details창에서 Translucensy Pass를 Before DOF로 설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