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셀과 함께하는 시작해요 언리얼] 5주차 요점 – 시퀀서로 영상 제작하기
시네 카메라 화면 비율 변경하기
CineCameraActor의 디테일 패널를 보면 Filmback이라는 섹션을 찾을 수 있는데, 여기에서 해당 카메라에 대한 화면 비율을 변경할 수 있다. 입력 창에 수식을 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화면 비율이 있다면 아래와 같은 식을 대입해보자. 2.35:1의 화면 비율로 정하기 위해서는 Height값에 2.35를 곱하는 방식으로 결과 값을 바로 얻을 수 있다.
시퀀서 – 카메라 추가하기
Add Level Seqence 메뉴를 통해 빈 시퀀서를 하나 만든다. 그리고 카메라 액터들을 드래그 앤 드랍하여 트랙을 생성한다.
트랙에서 카메라 액터 오른쪽 끝에 위치한 카메라 아이콘은 해당 카메라의 파일럿 기능을 온/오프 해주는 역할을 한다.
시퀀서 – 카메라 컷 설정하기
시퀀서에 각 카메라 액터를 배치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첫번째 카메라의 프레임 종료 시점을 정하고, 플러스 버튼을 통해 다른 카메라 액터를 등록하여 새로운 카메라뷰를 추가한다.
framerate를 조절하려면, 시퀀서 창의 메뉴 상단에 framerate값을 조절해야 한다.
시네 카메라 액터 2의 경우 30레임 부터 120 프레임까지 드레그하여 보여지는 시간을 정한다. 30fps로 세팅을 한 상태라면 30~120프레임일 경우 3초간 지속될 것이다.
시퀀서 – 카메라 애니매이션 추가하기
카메라 액터가 플레이 되는 동안 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키 프레임을 추가해야 한다. Transform의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현재 프레임에 키 프레임을 삽입할 수 있고, 그 키 프레임 값을 변경하여 시네 카메라 액터가 플레이 될 때 Transform의 변경, 즉 약간의 애니매이션을 제작 할 수 있다.
출력하기 – 렌더 무비
렌더 무비 세팅창이 뜨면, 파일 포맷과 해상도를 알맞게 정하고, 애니매이션 섹션에서 Warm up 관련 시간을 아래와 같이 세팅한다. 그리고 캡쳐 무비 버튼을 눌러 비디오를 생성한다.
출력하기 – 무비 렌더 큐
플러그인 창을 통해 Movie Render Queue를 추가하여 영상을 출력할 수 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에디터를 재시작한 후 Window > Cinematics > Movie Render Queue로 실행한다.
Movie Render Queue 창을 열면, 이미 저장된 시퀀서 파일을 열 수 있다. Settings의 Unsaved Config를 누르면 세팅창을 열 수 있는데, 여기서 전문가 레벨의 영상 세팅을 설정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