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32-bit PC를 지원해야 할까?

저사양 PC 유저를 지원하는 관점에서 32-bit를 지원하는 것은 유저 풀을 넓힐 수 있지만 서비스하는 게임에 따라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있다. 32-bit PC에서 잘 구동될 수 있을 정도로 고사양 게임은 아니어야 하고, 제한된 메모리 공간(4G)안에서 효율적으로 리소스 관리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얼마나 많은 유저가 32-bit 환경에서 게임을 할까? 전체 유저중 1%가 32-bit 환경이라면 지원하는게 맞을까?

아래는 64-bit와 32-bit 아키텍쳐가 시스템 상으로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고 있다. 32-bit의 경우 4GB RAM/32-bit OS/32-bit 전용 소프트 웨어가 필요하고, 64-bit 아키텍쳐의 경우 16TB RAM/32,64-bit OS/ 32,64-bit 소프트 웨어를 지원한다. 64-bit 아키텍쳐는 메모리 사용량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64-bit 환경에서 32-bit 소프트웨어를 구동하는 것은 메모리 사용량을 크게 제한하여 물리적으로 많은 공간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대 4GB만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참고로, 자신의 PC가 어느 아키텍처를 지원하고 어느 버전의 OS가 설치되어 있는지는 윈도우 설정에서 시스템 정보 메뉴를 통해 할 수 있다. (https://support.microsoft.com/ko-kr/windows/내가-실행-중인-windows-운영-체제-버전은-무엇인가요-628bec99-476a-2c13-5296-9dd081cdd808)

스팀 클라이언트의 경우 2019년 1월 1일부터 Windows XP와 Vista에 대해 공식적인 지원을 멈춘다고 발표했다. Windows 7을 포함한 그 상위 버전만을 지원하므로 스팀 클라이언트가 동작하지 않는 Windows XP와 Vista를 지원하는 게임이 스팀에서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었다.

https://help.steampowered.com/en/faqs/view/6E66-54EC-3EFC-283C

League Of Legends(LOL)는 2023년 4월 5일부터 공식적으로 32-bit OS에 대한 지원을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그들은 LOL유저의 99.9%가 64-bit 환경에서 플레이 중이라고 밝혔고, 32-bit에 대한 지원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이 그 이유로 알려져 있다. 아래는 관련 공지와 기사이다.

https://www.gamingdeputy.com/fist-league-of-legends-will-no-longer-support-32-bit-windows-operating-systems-from-april-4th-version-13-7/

이러한 흐름 속에 실제 스팀을 사용하는 유저 중 32-bit 환경에 속하는 유저는 어느 정도 될지 궁금해졌다. 스팀에서 매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통계를 발표하는 데 2023년 3월 자료를 보면 OS 버전에 따른 유저 분포를 자세히 알 수 있다.

이 자료에 따르면 32-bit OS를 사용 중인 유저 비율이 전체의 0.1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말인 즉 유저 1000명 중 1.3명이 32-bit OS를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생각보다 적은 유저 수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천명 중에 한명이고 만명중에 10명이라면 서비스하는 입장에서 무시해도 이상하지 않는 숫자임은 틀림없다. 그만큼 32-bit와 64-bit를 동시에 지원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유지 관리 비용이 적지 않기 때문에 LOL이 내린 결정은 논리적으로 타당해 보인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