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DLC 릴리즈 전에 설치 테스트하기
Steamworks 파트너스 페이지에서 DLC에 대한 모든 설정이 끝났다면, 로컬에서 잘 구매가 되어 다운로드되는지 그리고 구매를 철회했을 때 삭제가 올바로 되는지 테스트를 해야 한다. 하지만 릴리즈가 되기 전에 그대로 테스트할 수 있는 베타 환경을 조성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다만 스팀에서는 비슷한 과정을 커맨드를 통해 진행 하도록 안내하고 있는데, 이는 파트너스 계정을 가지고 있는 개발자만 해당되는 것이라 제한적이고, 베타 테스터의 경우는 적용되지 않는다.
파트너스 계정이 있는 개발자와 파트너스 계정이 없는 계정은 테스트하는 방법이 조금 다르다. 파트너스 계정이 있는 개발자는 스팀에서 게임을 설치하는 순간 업로드 되어 있는 모든 DLC를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게 된다. 그래서 처음에는 DLC를 설치하지도 않았는데 모두 다운로드가 되어 좀 당황스러울 수 있다. DLC를 설치하지 않는 클린한 상태로 만들기 위해서는 DLC를 삭제하고 구매 취소 후, 다시 구매와 설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정리하면, 스팀 라이브러리 속성 메뉴의 DLC 탭으로 가서 해당 DLC를 Uncheck하면 다운로드된 DLC파일들이 삭제된다.
삭제 후에는 구매 취소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는 커맨드라인을 통해 가능하다. 스팀의 콘솔을 우선 열어보자. Win버튼 + R로 Run 커맨드 창을 띄우고, steam://open/console을 입력하면, 스팀 클라이언트에 콘솔 탭이 추가된다.
콘솔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구매된 DLC를 취소할 수 있다.
] disable_license {Package Number}
Package Number의 경우 Steamworks > App Admin에서 해당 DLC의 숫자를 찾을 수 있다.
콘솔에 커맨드를 제대로 입력을 했다면 아래와 같이 라이센스가 비활성화 되었다는 메세지를 볼 수 있다.
드디어 DLC가 설치되어 있지 않고, 구매도 되지 않는 클린한 상태가 되었다. 이제 DLC를 구매하여 설치하는 과정을 시뮬레이션 해보자.
구매하는 과정은 이전의 커맨드에서 disable_license 했던 것과 반대로 enable_license 커맨드를 통해 진행 할 수 있다.
] enable_license {Package Number}
라이센스가 성공적으로 활성화 되었다면, 구매 완료한 상태가 된 것이다. 이제 게임의 속성 탭으로 이동하여 DLC를 Check하면 로컬 폴더에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파트너스 계정에 대한 테스트하는 과정은 모두 끝났다. 하지만 베타 테스터의 경우 위와 같은 disable_license, enable_license 커맨드는 작동하지 않는다. 해당 DLC의 베타 키를 발급하여 스팀 클라이언트에 등록하는 방식으로 해야 하고, 보안상의 이유이겠지만 베타 테스터에게 커맨드가 허용되지 않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해 보인다. disable_license, enable_license로 진행하는 테스트는 실제 구매 테스트하는 과정이 없어 잘 될까 의구심이 많이 들게 한다. 라이브 환경과 동일한 베타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면 좋을 텐데 아직 그런 환경이 없는 것이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