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4] 블랜더에 UE to Rigify Toolkit 적용 (1. 기본 세팅)
- 블랜더에 UE to Rigify Toolkit 적용
- 기본 세팅 <
- Export Cube
- Import/Export 마네킨
예전에 언리얼 마네킨을 블랜더로 임포트 했을 때, 본이 틀어지는 이슈에 대해서 글을 쓴 적이 있다 (블랜더에서 언리얼 마네킨을 리깅한다면). 그때 언리얼에서 개발 중인 툴킷(Toolkit)을 소개한 적이 있었는데, 현재 릴리즈(2020년 하반기)되어 사용할 수 있다. 이 툴킷은 블랜더에 두개의 Add-on을 설치하고, 언리얼 엔진에서 몇가지 세팅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이 툴킷은 마네킨같은 모델을 블랜더에서 콘트롤 가능하도록 리깅을 해주고, 언리얼로 익스포트시 문제없이 엔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디폴트로 마네킨에 대한 템플릿이 저장되어 있어, 마네킨을 임포트후 바로 템플릿을 적용하여 리깅이 가능하고, 커스텀한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마네킨이외의 모델의 경우에도 툴킷에 있는 매핑기능을 통해 템플릿을 만들 수 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어떤 모델이든 블랜더를 통해 제작된 모델이나 애니매이션을 언리얼에서 그대로 사용가능하도록 만들어 주는 툴킷이다.
두개의 Add-on을 설치하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최신 버전을 설치할 수 있다.
https://github.com/EpicGames/BlenderTools/releases
(링크가 연결이 안될 경우, Github로 에픽계정을 연결하는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
테스트 환경으로 각각 블랜더 2.91과 언리얼 4.25 버전을 사용하였다.
설치해야 할 Add-On은 Send to Unreal과 UE to Rigify이다. Send to Unreal은 언리얼로 익스포트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UE to Rigify는 블랜더에서 리깅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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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의 zip파일을 다운받아 놓고, 블랜더를 실행하여 Add-on을 설치해 보자.블랜더의 메뉴 Edit > Preference를 실행하고, Add-On탭에 Install을 눌러 설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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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가 잘 되었다면, 두개의 Add-on이 설치된 것을 찾을 수 있다. (Pipeline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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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UE to Rigify 툴킷의 경우 Rigify라는 Add-on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Rigify라고 검색하여 활성화하자.
이제 Add-on이 모두 설치되었다면, Send to Unreal을 화살표로 확장시켜 Path라는 탭을 찾아 경로를 설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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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Mesh와 Animation Folder를 설정해야 하고, Skeleton Asset을 설정할 경우 Mesh folder는 사용하지 않게 된다. 그럼 Mesh와 Animation이 익스포트될 폴더를 지정해보자. /Game은 실제 파일 시스템의 경로상 /Content와 일치한다. 그래서 현재 실행되고 있는 언리얼의 프로젝트내에 Content 폴더 안에 sample폴더를 만들고 mesh와 animation 폴더를 만들면, 위 그림에 있는 Path와 일치하게 된다.
블랜더에서의 기본적인 세팅은 된 것으로 보인다. 이제 언리얼 에디터에서 필요한 세팅을 해보자.언리얼 에디터의 메뉴 Edit > Plugins을 열고, Editor Scripting Utilities와 Python Editor Script Plugin을 찾아 활성화한다. (에디터 재시작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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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Edit > Editor Preferences를 열어, Use Less CPU when in Background를 꺼야(Off) 한다. 디폴트로 켜져 있는데, 블랜더에서 익스포트한 것을 바로 에디터에서 임포트하기 위해 백그라운드에서도 동작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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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Edit > Project Settings를 열어, Enable Remote Execution을 켜야(On)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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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랜더와 언리얼의 기본적인 세팅은 되었다. 다음 글에서 실제로 블랜더에서 언리얼로 익스포트 하는 과정을 진행해보자.
- 블랜더에 UE to Rigify Toolkit 적용
- 기본 세팅 <
- Export Cube
- Import/Export 마네킨
언리얼 공식 블로그 참고
https://www.unrealengine.com/ko/blog/download-our-new-blender-addons